[2021년 3월호] 보잉, A321XLR 대항마 개발 착수
- 2021-03-02 16:57:00
- 월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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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이 잠시 개발을 보류했던 신형 중형항공기(New Midsize Aircraft, NMA) 개발사업을 재개할 전망이다. 2019년 보잉은 NMA 프로젝트를 항공사에 제안하기 위한 이사회를 소집하려 했지만, 두 번째 737MAX 사고와 그에 따른 전 세계 해당 기종 비행정지로 NMA 프로젝트를 잠시 중단했었다.
올해 1월 보잉 최고경영자인 데이비드 칼훈 회장은 2020년 4분기 실적보고회에서 NMA 계열기에 A321과의 경쟁을 위한 단일통로기가 추가됐음을 알렸다. 그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기술 개발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며 차별화된 제품 제공을 위해 준비하고 있음을 발표했다. 칼훈 회장의 발표로 보잉이 현재 737MAX 계열 후속기종보다는 중형항공기 개발 부문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2020년도 개발 계획을 고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해 2월 보잉은 A321XLR를 뒤쫓겠다는 의도를 간단히 밝힌 바 있다.
Image : Leeham News
2020년 보잉은 120억 달러(약 13조 3천억 원)에 가까운 기록적 손실을 겪었지만, 항공업계는 보잉이 신형 항공기 개발을 위한 초기 연구개발이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글로벌 항공우주/국방 리서치 업체는 “보잉은 지금 1년에 2~3억 달러(약 2,220~3,330억 원) 달러를 쓸 수 있는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몇 년 안에 수요가 회복돼 차기 항공기 개발에 무리 없이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 따르면 보잉은 설계 단순화 및 저비용에 중점을 두고 추가 NMA 계열기를 개발 중이다. 보잉은 ‘NMA-5X’라 불릴 해당 항공기의 개발·투자·시장 출시에 걸릴 기간 단축을 위해 기존 NMA 구조, 시스템 및 추진장치 기술 등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Image : Airbus
늘어난 단일통로기 수요와 에어버스 시장점유율
NMA-5X 개발에 대해 항공우주분야 전문가들도 동의하는 추세다. 귀중한 단일통로기 시장 점유율을 에어버스에 뺏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태평양 북서 항공우주 동맹(Pacific Northwest Aerospace Alliance, PNAA)이 주최한 PNAA 어드밴스 행사 중 전문가들은 “보잉이 에어버스에 대항해 새 항공기를 개발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별로 없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틸 그룹의 아볼라피아 분석가는 “보잉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시장점유율에 엄청난 손실이 있을 것”이라며 “엄청난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항공우주 상담업체 AIR 측은 “보잉 항공기 제품군 사이에는 규모에 대한 공백이 존재한다”며 “이를 감안했을 때 새로운 중형항공기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에어로다이나믹 애드버서리(AeroDynamic Advisory)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올해 1월 보잉 최고경영자인 데이비드 칼훈 회장은 2020년 4분기 실적보고회에서 NMA 계열기에 A321과의 경쟁을 위한 단일통로기가 추가됐음을 알렸다. 그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기술 개발이 매우 잘 진행되고 있다”며 차별화된 제품 제공을 위해 준비하고 있음을 발표했다. 칼훈 회장의 발표로 보잉이 현재 737MAX 계열 후속기종보다는 중형항공기 개발 부문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2020년도 개발 계획을 고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난해 2월 보잉은 A321XLR를 뒤쫓겠다는 의도를 간단히 밝힌 바 있다.
Image : Leeham News
2020년 보잉은 120억 달러(약 13조 3천억 원)에 가까운 기록적 손실을 겪었지만, 항공업계는 보잉이 신형 항공기 개발을 위한 초기 연구개발이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글로벌 항공우주/국방 리서치 업체는 “보잉은 지금 1년에 2~3억 달러(약 2,220~3,330억 원) 달러를 쓸 수 있는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몇 년 안에 수요가 회복돼 차기 항공기 개발에 무리 없이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 따르면 보잉은 설계 단순화 및 저비용에 중점을 두고 추가 NMA 계열기를 개발 중이다. 보잉은 ‘NMA-5X’라 불릴 해당 항공기의 개발·투자·시장 출시에 걸릴 기간 단축을 위해 기존 NMA 구조, 시스템 및 추진장치 기술 등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Image : Airbus
늘어난 단일통로기 수요와 에어버스 시장점유율
NMA-5X 개발에 대해 항공우주분야 전문가들도 동의하는 추세다. 귀중한 단일통로기 시장 점유율을 에어버스에 뺏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태평양 북서 항공우주 동맹(Pacific Northwest Aerospace Alliance, PNAA)이 주최한 PNAA 어드밴스 행사 중 전문가들은 “보잉이 에어버스에 대항해 새 항공기를 개발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별로 없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틸 그룹의 아볼라피아 분석가는 “보잉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시장점유율에 엄청난 손실이 있을 것”이라며 “엄청난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항공우주 상담업체 AIR 측은 “보잉 항공기 제품군 사이에는 규모에 대한 공백이 존재한다”며 “이를 감안했을 때 새로운 중형항공기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에어로다이나믹 애드버서리(AeroDynamic Advisory)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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