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호] 세계 항공전자전 시장

오늘날 항공작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분야인 항공전자전. 전장에서 직접적인 화력을 투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장을 주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무기체계에서 전자시스템의 비중이 최근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전 세계 분쟁지역에서도 항공전자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항공전자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Photo : Wikipedia

연평균 3.5% 성장 전망
현재 항공전자전 시장은 주로 항공기 유형과 임무별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항공기 유형은 전투기, 수송기, 터보프롭기 등 승무원이 직접 탑승해 임무를 수행하는 유인기와 원격제어를 통해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기로 분류된다.
임무별로는 적의 전투능력을 저하 또는 무력화시키기 위해 인원·장비·시설에 대해 전자기 및 지향성 에너지를 사용하는 전자공격(Electronic Attack)과 우군의 군사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적의 전파를 수신·분석·식별하는 전자지원(Electronic Support)으로 분류된다. 


Photo : USAF

시장조사업체인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이러한 항공전자전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전 세계 군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ISR(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정보‧감시‧정찰) 부문이 향후 항공전자전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항공기의 스텔스 능력 향상과 통신교란 및 첨단 방공체계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투용, 비전투용 항공기의 전자보호 및 전자지원 대책에 대한 수요도 새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항공 7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월간항공 7월호
 서적 구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