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호] The Flanker Story

파벨 수호이는 1895년 7월 22일 러시아 제국 벨라루스 북부의 글루보코예에서 태어났다. 1899년 그는 교사인 아버지를 따라 고멜로 이사를 했다. 고멜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수호이는 우수한 성적으로 학교를 졸업했다. 학교에서 집으로 가던 길, 러시아 제국 투어 비행을 하던 세르게이 우토 치킨의 파만(Farman) 항공기를 보고 수호이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수호이, 항공기에 빠지다
이 일을 기점으로 항공기에 빠진 수호이는 항공공학을 더 공부하기 위해 1914년 모스크바 제국 공대(현 바우만 공대)에 입학서류를 보냈다. 하지만 서류 문제로 시험 응시 자격을 얻지 못했고, 모스크바 국립대 물리 수학 학부에 합격했다. 하지만 1년 후인 1915년, 꿈꾸던 모스크바 제국 공대에 재도전해 합격했다. 여기서 수호이는 니콜라이 주콥스키 교수가 이끄는 항공학부에 들어갔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수호이는 1916년 21세의 나이로 군대에 징집됐다. 군사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뒤, 그해 8월 예카테린부르크에서 복무했다. 1917년 4월 북서부 전선으로 보내져 제733보병연대에서 장교로 복무한 뒤 8월부터 해당 연대의 기관총 지휘관으로 근무하다가 1918년 3월 폐결핵을 이유로 제대했다.
전쟁은 끝났지만 러시아는 1917년 볼세비키 혁명의 영향으로 교육시스템이 마비돼 있었다. 결국 수호이는 1918년 가을 가족이 있는 벨라루스로 돌아갔다. 루니네츠와 고멜에서 1920년까지 아버지가 근무하던 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며 살았다. 그곳에서 후일 아내가 될 소피아 펠릭소브나를 만났다.


Photo : sukhoi.org

수호이가 벨라루스로 떠나있던 1918년 3월, 모스크바에서는 니콜라이 주콥스키 교수가 그의 학생인 안드레이 투폴레프와 함께 소련 최초의 항공연구기관인 비행연구소를 설립했다. 1918년 6월 28일, 블라디미르 레닌은 소련 내 모든 항공 관련 단체를 국유화하는 법안에 서명했고, 이로 인해 비행연구소는 붉은 항공 군대 산하가 됐다. 이 비행연구소가 훗날 러시아 항공역사에 큰 축이 될 중앙항공유체역학연구소, 즉 TsAGI(Tsentralniy Aerogidrodinamicheskiy Institut)가 됐다. 주콥스키는 1920년 12월 3일, 이 연구소의 소장으로 선출됐다.
수호이는 1920년에 모스크바로 돌아가 모스크바 고등 공학학교에서 학업을 재개했다. 1923년에 소피아 펠릭소브나가 모스크바로 왔고, 둘은 우연히 길거리에서 마주치게 된다. 다시 만난 둘의 인연은 결혼으로 이어졌다.
대학에서 학업을 이어가던 파벨 수호이는 안드레이 투폴레프의 눈에 띄어 4학년 때인 1924년 TsAGI 실험부서에서 일하게 된다. TsAGI에서 파벨 수호이는 안드레이 투폴레프의 지도 아래에 <300마력 엔진 단좌 전투기> 졸업 논문을 완성했다. 이 논문으로 수호이는 모스크바 고등공학학교를 1925년 3월에 졸업했다.


Photo : sukhoi.org

처음으로 전투기 개발에 참여하다
파벨 수호이는 졸업 후 TsAGI에서 투폴레프가 이끄는 ‘항공 및 해상항공, 실험기 설계부서(AGOS)’에서 근무하게 됐다. 1925년 가을 TsAGI AGOS는 I-4 전투기 개발 임무를 부여받았다.
I-4는 최대속도 260km/h(해면고도 기준) 또는 250km/h(고도 5,000m), 고도 5,000m 상승시간 12분 등의 성능이 요구됐다. 1926년 2월 2일, 소련 공군은 TsAGI와 I-4 시제기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 투폴레프는 이 프로젝트를 수호이에게 맡겼다. 이후 이 프로젝트는 설계국에서 ANT-5라는 프로젝트명을 부여받았고, 1927년 8월 10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항공기 디자이너 수호이로서의 첫 작품이 떠오른 것이었다. ANT-5 외에도 파벨 수호이는 안드레이 투폴레프의 ANT-3, ANT-4, ANT-6, ANT-7, ANT-9, ANT-10, ANT-12, ANT-13, ANT-14, ANT-17 항공기 개발에도 참여했다.
1930년 10월에는 파벨 수호이가 이끄는 TsAGI AGOS 산하의 제4설계팀이 탄생했다. 1931년 12월 TsAGI는 중항공기, 경항공기, 특수 구조, 무장, 일반 설계, 계획, 행정 등 7개 분야로 조직을 개편했다. 이에 따라 수호이의 제4설계팀은 경항공기 분야에 소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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