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호] 2025년 국내 항공사 항공기 도입 계획
- 2025-02-10 13:03:00
- 월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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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운용 중인 항공기 416대
1997년 민간 항공기의 첫 등록 이후 꾸준히 증가한 국내 항공기 수는 2024년 416대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일, 국토교통위원회가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협회를 통해 확보한 ‘항공기 보유 현황 및 도입 계획’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항공사들은 여객기 374대, 화물기 42대 등 총 416대를 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23년 393대(여객기 353대, 화물기 40대)에서 23대 늘어난 것으로, 국내에 민간 항공기가 처음 등록된 1977년 이래 최대치다.
국내 항공기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300대를 넘겼고, 2019년 414대까지 늘었다가 코로나19 영향에 2020년 389대로 처음 줄었다. 2021년에는 366대로 감소했다가 2022년(370대)부터 회복세다.

Photo : Air Incheon
항공사별로 보면 대한항공이 작년 말 165대(여객 142대, 화물 23대)로 가장 많은 39.7%를 차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이 83대(여객 70대,화물 13대, 20%)로 뒤를 이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작업을 진행 중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운용 항공기가 200대를 훌쩍 뛰어넘는 ‘메가 캐리어’로 탈바꿈된 것이 실감되는 수치다.
국내 LCC를 살펴보면, 제주항공은 41대(여객 39대, 화물 2대, 9.9%)였다. 무안공항 사고로 소실된 B737-800 1대도 포함된 수치다. 티웨이항공은 38대(9.1%), 진에어와 에어부산은 각각 31대(7.5%), 21대(5%)를 보유했다. 이 중 에어부산의 A321-200 1대는 지난 1월 28일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로 소실됐다.
이스타항공은 여객기 15대(3.6%)를, 에어서울,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는 각 여객기 6대(1.4%씩)를 보유했다. 화물 전문 항공사인 에어인천은 화물기만 4대(1%)를 운용했다.
국내에서 운용중인 항공기를 제작사로 나누면, 미국 보잉이 258대(62%), 유럽 에어버스가 158대(38%)였다. 보잉은 B737-800이 101대, 에어버스는 A321 계열기가 61대로 가장 많았다.
1997년 민간 항공기의 첫 등록 이후 꾸준히 증가한 국내 항공기 수는 2024년 416대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일, 국토교통위원회가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협회를 통해 확보한 ‘항공기 보유 현황 및 도입 계획’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항공사들은 여객기 374대, 화물기 42대 등 총 416대를 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23년 393대(여객기 353대, 화물기 40대)에서 23대 늘어난 것으로, 국내에 민간 항공기가 처음 등록된 1977년 이래 최대치다.
국내 항공기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300대를 넘겼고, 2019년 414대까지 늘었다가 코로나19 영향에 2020년 389대로 처음 줄었다. 2021년에는 366대로 감소했다가 2022년(370대)부터 회복세다.

Photo : Air Incheon
항공사별로 보면 대한항공이 작년 말 165대(여객 142대, 화물 23대)로 가장 많은 39.7%를 차지했다. 아시아나항공이 83대(여객 70대,화물 13대, 20%)로 뒤를 이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작업을 진행 중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운용 항공기가 200대를 훌쩍 뛰어넘는 ‘메가 캐리어’로 탈바꿈된 것이 실감되는 수치다.
국내 LCC를 살펴보면, 제주항공은 41대(여객 39대, 화물 2대, 9.9%)였다. 무안공항 사고로 소실된 B737-800 1대도 포함된 수치다. 티웨이항공은 38대(9.1%), 진에어와 에어부산은 각각 31대(7.5%), 21대(5%)를 보유했다. 이 중 에어부산의 A321-200 1대는 지난 1월 28일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로 소실됐다.
이스타항공은 여객기 15대(3.6%)를, 에어서울,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는 각 여객기 6대(1.4%씩)를 보유했다. 화물 전문 항공사인 에어인천은 화물기만 4대(1%)를 운용했다.
국내에서 운용중인 항공기를 제작사로 나누면, 미국 보잉이 258대(62%), 유럽 에어버스가 158대(38%)였다. 보잉은 B737-800이 101대, 에어버스는 A321 계열기가 61대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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