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호] 현장취재 : 조비 S-4 고흥에서 날다

미래 교통 혁신의 중심에 서기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이하 GC)’일 것이다. 2023년 8월부터 시작된 민·관합동 실증사업 GC 1단계(이하 GC-1)가 이제 막바지를 향하는 가운데, SK텔레콤(이하 SKT),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등이 참여하는 ‘K-UAM 드림팀(이하 드림팀)’의 실증이 12월 7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됐다. 
특히, 2024년 12월 14일 공개 행사로 진행된 비행 시연을 통해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이하 조비)의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인 S-4는 고흥에서 세계 최초로 100% 천이 비행(Transition Flight)의 성공으로 주목을 받았다. 
eVTOL은 수직 이륙 후 순항 비행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수직 방향으로 양력을 제공하던 로터축을 회전시켜 전방 추력을 생성하도록 방향을 전환하는 천이 단계를 거친다. 조비 S-4는 천이 비행 후 일반 고정익과 같이 날개 양력을 바탕으로 비행하는 모습을 선보이며, 상용화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평가받는 eVTOL 기술을 유감없이 뽐냈다.
국토부는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GC-1(개활지 실증)에 이어 2단계 도심 구간의 실증(이하 GC-2)을 2025년부터 본격 시작할 계획을 밝혔다. 드림팀에 이어 현재 GC-1의 통합 운용 실증 과정은 UAMitra 컨소시엄의 일정만 남은 가운데, GC를 주관하는 UAM 팀코리아(이하 UTK)는 인천 아라뱃길 구간에서 12월 12일부터 예비 실증 준비에 착수하며 GC-2를 준비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Joby Avaition

K-UAM 드림팀
미국 FAA의 인증 과정 막바지에 돌입한 조비의 S-4가 한국을 찾은 것은 드림팀의 SKT와의 인연으로 알려졌다. SKT는 조비에 1억 달러(약 1,476억 원)를 투자하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기체·운항 분야에 SKT/티맵 모빌리티, 교통관리 분야에 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SKT, 버티포트 운영 분야에 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이 참여했다. 
지난 12월 16일, K-UAM 드림팀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가 세계 최초 자체 개발 UAM교통관리(UATM) 및 버티포트 운영 시스템과 UAM 기체 간 통합 연동 테스트 1단계를 수행했다”며, “조비의 S-4 기체와 공사가 개발한 시스템의 통합 연동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한국공항공사는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다며, “내년 2단계 실증에서도 UAM 비행 안전성 검증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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