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3A위성용 고정밀 지구관측 주파수 확보 추진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은 11월 10일부터 14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한․러 정부간 위성망 조정회의」에 대표단을 파견하여 양국 위성의 주파수 이용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부에 따르면 이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15년 발사해 지구관측 임무를 수행할 다목적실용위성인 아리랑 3A호가 러시아 위성과 전파 간섭 없이 지구관측 영상을 송신할 수 있도록 러시아 정부와 조정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기상·해양·통신용으로 운용 중인 천리안 위성을 대체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18년경 발사 예정인 정지궤도복합위성의 주파수 이용 방안도 협의한다.

이 밖에 향후 초고화질 차세대 방송위성과 광대역 고정통신 서비스 제공에 대비하여 러시아와 기술 협상을 통해 동경 128.2도에서 방송위성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국립전파연구원은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운용 중인 위성은 물론 앞으로 발사 예정인 위성의 안정적인 운용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국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리랑(다목적실용위성) 3A호
     o 발사 : 2014년 (예정)
     o 위성체 규격
         - 고도 : 530km, 태양동기궤도
         - 무게 : 1,000kg 내외
         - 운용수명 : 4년
     o 도입목적
         - 주․야간 지상․해양 관측을 위한 흑백․칼라/적외선 카메라가 탑재된 저궤도 실용위성으로서 적외선 영상정보의 자주적 확보·활용을 도모

 

연재